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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등산 봉정사는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도 험하지도 않아 잠시
바쁜 도심을 떠나 한적한 여유를 가질 수 있어서 좋은 곳이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을 가진 이 곳은 우리 안동사람들에게는 자랑스러운
곳이기도 하고 요즘 사람들이 갈망하는 맑은 물, 맑은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점차 번잡해 가는 다른 사찰들과는
달리 조용한 한국산중 불교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어 신앙인에게는 더없이 좋은 수련의 장소이기도 하다.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12년(672)에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스님께서 창건하신 사찰이다.
천등산은 원래 대망산이라 불렀는데 능인대사가 젊었을때 대망산 바위굴에서 도를 닦고
있던 중 스님의 도력에 감복한 천상의 선녀가 하늘에서 등불을 내려 굴안을 환하게 밝혀 주었으므로 '천등산'이라 이름하고 그 굴을 '천등굴'이라
하였다. 그 뒤 더욱 수행을 하던 능인스님이 도력으로 종이 봉황을 접어서 날리니 이곳에 와서 머물러 산문을 개산하고, 봉황이 머물렀다하여 봉황새
봉(鳳)자에 머무를 정(停)자를 따서 봉정사라 명명하였다. 그 뒤 6차례에 걸쳐 중수하였으며, 국보 제15호인 극락전, 보물 제55인
대웅전,보물 제 448호인 화엄강당, 보물 제449호인 고금당, 덕휘루, 무량해회, 삼성각 및 삼층석탑과 부속암자로 영산암과 지조암이 있다.
특히, 고려태조와 공민왕, 최근에는 영국의 여왕이 다녀가기도한 아름다운 사찰이다.
대한 불교 조계종 제 16교구 본사인
고운사(孤雲寺)의 말사 중 하나인 봉정사의 최초 창건은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의 창건이라는 기록과 능인대덕의 창건이라는 기록이 있으나 대체로
능인대덕의 창건으로 보고 있다. 신라 문무왕 12년(672)에 능인대덕이 수도를 한 후 도력으로 종이 봉을 만들어 날렸는데,이 씬?봉이 앉은
곳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창건 이후의 뚜렷한 역사는 전하지 않으나 참선도량 (參禪道場)으로 이름을 떨쳤을 때에는 부속
암자가 9개나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6.25 전쟁 때는 인민군이 머무르면서 사찰에 있던 경전과 사지(寺誌)등을 모두 불태워 역사를 자세히 알
수 없다. 봉정사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을 지닌 곳으로 유명하지만 정작 봉정사의 역사에 대하여 알려주는 기록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창건에 관한 사실도 전설에 상당한 부분을 의존하고 있고 그 이후의 역사적 사실도 몇 차례 중수한 것을 제외하면 알 수 있는 사실은 전무한
편이다. 얼마 전까지는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극락전의 옥개부를 중수했다는 기록이 1972년에 실시된 극락전의 완전한 해체 복원
시에 상량문에서 발견되어 지금까지 한국에서 최고 오래된 목조 건물이 봉정사 극락전 (국보15호)로 인정 받게 되었고 극락전의 건립 연대는 적어도
12세기 이전으로 추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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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가운전 서울->중부고속도로->호법분기점->영동고속도로->여주->만종분기점->중앙고속도로
->제천.단양.영주.예천->서안동IC->안동 대전 ->4번 국도->옥천->37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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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시내 교통 시내버스 51번 배차간격 1일 7회 왕복운행 안동초등학교앞 출발 06:00, 08:15, 10:30, 12:40,
14:40, 17:10, 18:50 봉정사 출발 06:50, 09:20, 11:30, 13:40, 15:40, 18:00,
19:30 주의 : 안동초등학교는 시외버스터미날에서 길건너 신시장방향으로 약 200~300m 떨어진곳에 위치해있으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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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정사에서 숙식 봉정사에서는 템플스테이가 가능하다. 단, 한 달에 한 번
가족 단위나 15명 이하의 인원으로 단체 예약을 해야 한다. 고건축물의 품격을 간직한 영산암에서 잠을 자는 특별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대표전화 054-853-4181). 절 아래 매표소(주차장) 옆에 휴게소와 식당을 겸한 민박집이 두 군데 있다. 천등산산장
휴게소(054-843-9616)는 안동간고등어, 안동한우, 안동된장찌게가 맛깔스럽다. 송정식당휴게소(054-857-1316)는 산채비빔밥이
무난하고, 송이 닭백숙을 특별 메뉴로 준비해 두고 있다. 안동 시내가 자동차로 20분 남짓이므로 먹고 자는 일은 문제가 없지만, 절 아래 식당
밥도 유원지 특유의 무성의함 같은 건 없고 맛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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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에
있는 봉정사는 조계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의 말사로, 천등산(575m) 남쪽 기슭에 안겨 있다. 백두대간의 선달산과 구룡산 사이 옥돌봉에서
뻗어나온 가지줄기가 낙동강과 함께 남서쪽으로 흘러내리다 솟아올린 천등산이 내어준 터에 날개를 접은 봉황처럼 앉아 있는
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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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정사 가는 길. 멋대로 휘어진 소나무 숲 사이로 열려 있습니다. 얼핏 보면 참
못생겼다는 소리를 들을 법한 소나무들입니다. 목재로 쓰일 가능성은 애당초 글러먹은 모습들입니다. 그렇다고 굽고 뒤틀려서 오히려 화가를 유혹하는
아취 따위도 없습니다. 면벽(面壁)도 부질없는 일이라는 듯 무심히 턱 괴고 졸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모습의 내력인즉, 자유당 정권 시절
굶어죽게 생긴 동리 사람들이 송기를 얻기 위해 아름드리 잘 생긴 소나무들을 쓰러뜨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 옳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몸을 내준
소나무도(감히 소나무 입장에 섰습니다), 악착같이 살아남은 사람들도. 산다는 일은 본시 빚지는 일입니다. 봉정사 굽은 소나무 숲길에서 새삼
그것을 느낍니다. 늙은 어머니의 쭈글쭈글한 젖가슴이 떠오릅니다. 갚을 도리 없는 ‘묵은 빚’이 거기에 있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마침 김장을 담그고 있었습니다. 김치를 버무리던 아주머니(신도니 보살이니 하는 호칭은 이 경우 적절치 않습니다) 한 분이 선뜻 한 입
떼어줍니다. 봉정사의 휘어진 소나무가 지켜낸 사람의 손맛이었습니다. 봉정사의 그 소나무. 사람을 지켜냈습니다. 모질게 살아남은 그 사람들.
절을 지켜냈습니다. 그렇게 절은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역사를 중재합니다. 결코 거대한 이데올로기가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게 아닙니다. 자연화된
인간과 인간화된 자연만이 그것을 가능케 합니다. 김치 쪽을 건네주는 아주머니의 손끝에서 그것을 봅니다. 소나무 숲길이 끝나면 일주문입니다.
일주문에서부터는 늙은 갈참나무 숲길이 열립니다. 참나무 우듬지에 온 하늘이 걸려 있습니다. 늙은 참나무는 온몸을 하늘에 걸어 두고 있습니다. 한
겨울 그렇게 나려나 봅니다. 지난 여름 맹렬하게 푸르렀던 잎사귀들은 바위틈에서 겨울잠을 자며 새근새근 물을 풀어놓을 테지요. 글 윤제학
현대불교신문
논설위원 | | |
봉정사 2
안동시 서후면에 있는 봉정사는 예술미와 조형미가 빼어난 건물들이 들어서 있으며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한불교조게종 제16교구 본사인
고운사의 말사로 안동에서 가장 큰 사찰이다. 봉정사 건물은 총19동이며 대웅전은 보물 제55호, 화엄강당은 보물 제448호,
고금당은 보물 제449호로 지정되어 있는 유서깊은 사찰이다.

봉정사 극락전
서후면 태장리에 있는 봉정사는 신라의 삼국시대 통일 직후인 682년에 의상이 창건했다전한다. 가장오래 된 목조 건축물인 극락전으로 유명한
절이다.이 절을 특징지어 주는 것각 건물의 역사성에 있다.
고려말의 극락전(12세기 주심포건물)과 제작연대로 한참 논란이되 고있다.

봉정사 대웅전
대웅전(13 or 14세기다포계) 그리고 주심포와 익공이 혼재 되어있는
화엄강당, 고금당(17세기),후기 다포계와 익공계의 덕휘루, 무량해회등 각 시대별 구조 양식을 다 볼 수있는 가히‘목구조의 박물관’이라 할
수있다.
또다른 특징으로 건물들의 배치형식을 들 수있다.
봉정사는 부석사의 종심형가람배치와는 다른 병렬형 배치 로
구성되어있다. 대웅전영역은 수평적 건물의 구성들로 인해 수평감과 정면성이 두드러지 있다
극락전 영역은 대웅전과 화엄강당의 사이공간을 통해 암시되는 측면진입을
살리며 뒤 쪽 삼성각 쪽으로 확장되는공간감이 더 강조 된다. 두 영역을 이어주고 있는 하단의 통로는 낮은 담장과 석축으로 인해 폐쇄된 공간감을
느낄수 있도록 계획 되었다.
또한 지형에 대한 탁월한 해석과 루하진입으로 인한 극적인 공간감을 주는
덕휘루를 빼놓을 수 없으며 마지막으로 대웅전 동쪽 언덕에 앉아있는 보석과도 같은 영선암을 들 수 있다. 영주 부석사에 자리잡은 의상이 종이로
봉황을 만들어 도력으로 날려보내니 이 종이 봉황이 앉은 곳이 바로 이곳이었기 때문에 여기에 절을 지어 봉정사라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또 한편으로는 의상이 기도를 드리려고 이 산에 오르자 선녀가 나타나
횃불을 밝히고 천마가 길을 인도하여 이 자리에 다다르게 했으므로 산을 천등산이라 하였고 천마가 앉은 곳에 절을 지어 봉정사라고 했다는 얘기도
전한다.
그러나 극락전의 상량문 기록에 따르면 봉정사는 의상의 제자인 능인이
창건했다고 하니, 신비한 이야기에 의상의 명성을 덧붙인 것인지도 모른다.
창건에 얽힌 신비한 이야기 외에는 19세기에 몇 번 중수했다는 기록이
있을 뿐이고, 절에 전해오던 사지나 경전이 한국전쟁 때 모두 불타버려 봉정사가 지닌 자세한 역사적 내력은 알 길이 없다.
다만 해체·수리 과정에서 이 절의 극락전이 14세기 중엽에
중수된 건물임이 밝혀지면서 그 전까지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알려졌던 부석사 무량수전의 자리를 빼앗았으니,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을
지닌 절로서의 유서 깊음을 조용히 자랑할 따름이다.
고려 중엽의 건물인 극락전, 조선 초기의 건물인 대웅전, 또 조선 후기
건물인 고금당과 화엄강당이 있음으로 해서 이 절은 우리나라 목조건물의 계보를 고스란히 간직해 내려온 건축박물관 같은 특성마저 지니고 있다. 새로
세운 일주문을 넘어서면 해묵은 소나무들이 하늘을 가릴만큼 우거져 있다.
그곳을 지나면서 가파른 계단 위쪽으로 그리 크지않으면서도 위엄을 갖춘
누문건물이 앉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계단을 올라가면 봉정사의 강당인 만세루 밑으로 난 문을 마주하게 된다. 이처럼 누각 아래로 들어가도록
입구가 만들어져 있는 방식은 경사진 지형에 지어진 집이나 절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만세루
이 만세루는 1층은 문이지만 2층은 누마루이다. 현재는 복고와 목어가
걸려 있고 봉정사의 역사가 적힌 편액들도 있다.
만세루 밑을 들어서자마자 대웅전 영역이며, 그 서쪽 공간이 극락전
영역이니 봉정사의 큰 두축을 이룬다. 만세루를 들어서서 바로 대웅전 마당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낮은 기단이 한단 놓여 몇 계단을 올라 가야 하도록
되어 있다. 옆쪽인 극락전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이처럼 대웅전과 극락전이 거의 동등한 위치에 옆으로 나란히 있어
한 절에 중심이 둘 있는 배치는 매우 드물다. 극락전은 고금당과 화엄강당을 양 옆에 거느리며 아담한 마당을 누리고 있고, 대웅전은 화엄강당과
승방인 무량해회(無量海會)를 양쪽으로 거느리고 앞에는 만세루를 내세우고 있다.
무량해회 건물을 돌아 너른 마당 뒤쪽으로는 아늑한 암자 영산암으로도 갈
수 있다.
봉정사의 전체적인 느낌
목구조의 박물관이라고 불릴 만큼 여러
건축양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가서 느껴 봐야 하는 부석사와는 달리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몇 개의 폐쇄된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고
하나의 툇마루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하지만 해체 복언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이 손실 되었기 때문에 원래의 봉정사의 공간감을
느끼기에는 어려울 것 가타. 그리고 이렇게 해체 복원하는 과정에서 단 하나의 배치도도 안 남겨 두었다는 점이 너무나 아쉽고 우리가 우리의 것을
알지 못했다는 점이 더욱 아쉽고 부끄럽다.
출처 : 글 1 - 한국의산천님 홈
글 2
- 이완님블로그
사진 - 소구리홈갤러리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