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후 봉암사는 고려태조 18년 정진대사가 중창하였는데 고려시대에도 많은 고승을
배출하여 불교중흥을 이룩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던 대선찰이다. 그런데 조선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대부분의 사찰 건물이 소실된 것을 불기
2499년(1955) 금색전 을 비롯해 여러 건물을 다시 건립하였으며 최근의 도량으로 모습을 일신하게 되었다.
..봉암사는 불기 2526년(1982)부터 종립선원으로 희양산 남쪽 너른터에 자리하고
있다. 희양산은 백두대간의 단전에 해당하는 높이 998m의 거대한 바위산으로 서출동류하는 30리 계곡을 끼고 있어 천하 길지로 이름나 있다.
멀리서 보면 우 뚝한 모습이 한눈에 영봉임을 알수 있는데 봉황과 같은 바위산에 용과 같은 계곡이 흐로고 있어 예로 부터 봉암용곡이라
불렀다.
..봉암사는 신라 헌강왕 때인 879년 지증도헌 국사가 창건하였다. 당시 심층거사가 대사의
명성을 듣고 희양산 일대를 희사하여 수행도량으로 만들 것을 간청하였다. 대사는 처음에 거절하다가 이곳을 둘러보고 "산이 병풍처럼 사방에 둘러쳐져
있어 봉황의 날개가 구름을 흩는 것 같고 강물이 멀리 둘러 쌓였는 즉 뿔 없는 용의 허리가 돌을 덮은 것과 같다."며 경탄하고 "이땅을 얻게 된
것이 어찌 하늘이 준 것이 아니겠는가. 스님들의 거처가 되지못하면 도적의 소굴이 될것이다" 라 하며 대중을 이끌고 절을 지었다.
..지증대사가 봉암사를 개산하여 선풍을 크게 떨치니 이것이 신라 후기에 새로운 사상흐름을
창출한 구산선문 중 하나인 희양산문이다. 그 후 후삼국의 대립 갈등으로 절이 전화를 입어 폐허화되고 극락전만 남았을 때인 고려태조 18년
정진대사가 중창하여 많은 고승을 배출하였다. 조선조 세종대왕때 험허당 기화 스님이 절을 중수한 뒤 머물면서 원각경소 를 저술하였고. 1674년
다시 소실된 절을 신화 스님이 중건하였으며 1703년다시 중건하였으나 이후 크게 쇠퇴하였다.
..구한말 1907년 의병전쟁 때에 다시 전화를 입어 극락전과 백련암만 남고 전소되었다.
1915년 윤세욱스님이 요사와 영각, 창고 3동을 신축하였고, 1927년에는 지증대사의 비각과 익랑을 세웠다. 근래에 들어 당시 조실을 지낸 전
조계종 종정서암스님과 주지 동춘스님 후임 원행, 법연스님등의 원력으로 절을 크게 중창하여 수행도량으로 면모를 일신했다. 지증대사 적조탑,
지증대사적조탑비, 정진대사 원오탑,정진대사 원오탑비, 봉암사 삼층석탑등의 성보문화재가 옛 선사의 향기를 은은하게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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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암사 선원의 역사는 저 멀리 신라 후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지증대사 도헌스님이 구산선문중 하나인 희양산문을
이곳에서 개창하였던 것이다.
..이후 태조 18년 정진대사가 사찰의 소임을 볼때는 이 봉암사에 3천여 대중이 머물러
동방장과 서방장으로 나누어 정진을 할 정도였다.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져 '태고 보우국사'를 비롯한 많은 수행자들이 이곳에서 정진하여 "동방의 출가 승도는 절을 참배하고 도를 물을 때
반드시 이곳 봉암사를 찾았다" 고 한다. 이렇게 유서 깊은 선사 봉암사에 근대 선원이 다시금 부흥된 것은 1947년이다.
..해방직후 사회적 혼란이 극심한 상황에서 봉암사는 한국불교의 현대사에서 새로운 흐름을
창출한 결사도량으로 거듭난다. 이름하여 '봉암사 결사' 가 그것이다. 봉암사 결사는 1947년 성철스님을 필두로 청담. 자운. 우봉스님등 4인이
"전체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임시적인 이익 관계를 떠나서 오직 부처님 법대로 한번 살아보자. 무엇이든지 잘못된 것은 고치고 해서 부처님 법대로만
살아보자."는 원을 세우고 결사도량을 찾으니 그 곳이 봉암사였다
..그 후 청담. 행곡. 월산. 종수. 보경. 법전. 성수. 혜암.도우등 20인이 결사에
참여하였다. 당시 결사대중은 공주 규약을 제정하여 추상같은 법도를 세워 오늘날 수행의 근간을 세웠던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결사정진도 1950년
한국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중단되는 안타까운 현실에 처하게된다.
그후 1970년 초부터 다시 수좌들이 봉암사에 모여들기 시작했다.
불교신문 기록으로 보건대 봉암사 희양선원은 1972년 향곡스님을 조실로 모시고 15명의 납자가 정진했다. 이후 1974년에 서옹스님이
조실을 맡은 것을 제외하고는 78년까지 향곡스님이 줄곧 조실역활을 하면서 납자를 제접했다.1980년경 서암스님이 정식으로 태고선원 조실로
모셔지면서 선원은 청룡의 승천과 봉황의 날개짓처럼 웅대한 자태를 희양산 자락에 펼치게 되었다.
..1982년 6월 종단은 봉암사를 조계종 특별 수도원으로 지정하여 성역화 의지를
표명하였다. 1982년 7월 문경군에서는 사찰 경내지를 확정 고시하였다
그래서 희양산 봉암사 지역은 특별 수도원으로 일반인의 출입을 막아 동방제일 수행 도량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던 것이다.
이어 1984년 6월 제 13차 비상종단 상임위원회에서는 선풍 진작과 종단 발전을 위해 봉암사를 종립선원으로 결정했다. 그리고 1994년
범룡스님이 조실로 추대되어 2년여간 납자를 제접하여오다, 2000년 하안거 해제에 진제스님을 조실로 모셨으며 그후 2001년 하안거 결제에
서암스님을 다시 조실로추대하여 대중 스님들을 지도 하시다가 2003년 3월 29일 날 열반에 드셨습니다.
보물과 문화재 |
..▶ 봉암사 3충석탑 |
..통일 신라시대의 석탑은 이중 기단 위에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탑은 단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부와 상부로 구성되어 있다. 탑신부는 탑신과 옥개석의 비례와 균형이 조화되어 보기드문 아름다움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상륜부가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한국 석탑 중에서 매우 귀중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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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의 높이는 6.31m이고 그중 상륜부의 높이는 2.38m이며 지대석의 너비는
3.24m이다. 이탑의 조성시기는 9세기로 추정된다..
정상을 배경으로 앉아 있는 3층 석탑의 균형 잡힌 모습의 우아한 아름다움은 희양봉의 장중하고 힘찬 기상이 휘몰아쳐 내려오다가 삼층석탑에
이르면 마치 영웅의 기개도 단아한 우아함 앞에서는 그 수줍음을 어쩌지 못하는 것처럼, 용트림으로 뻗어오던 기개는 일순 탑 앞에서 주춤하며
부드럽게 순화되어 부드러움과 굳셈의 절묘한 조화로 찹배객의 발길을 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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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증대사 적조탑 |
..이 탑은 봉암사를 창건한 지증대사의 부도로 9세기 경에 팔각원 단형을 기본으로 하여
세운 것이다. 여러장의 판석으로 짜여진 방형의 지대석 위에 각 부의 장신 조각이 섬세하고 수려하게 제작되어 당시 신라부도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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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의 높이는 3.41m이고 지대석 너비는 2.28m의 당당한 탑이다. 전체적으로
장중하면서 당당한 모습에 그 앞에 서면 누구나 숙연해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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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증대사 적조탑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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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비는 봉암사를 창건한 지증대사의 공적을 찬양한 부도탑비로 신라 경애왕 원년(서기
924년)에 세운 것으로 귀부와 이수를 완전히 갖춘 석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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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두는 한개의 뿔을 장식한 용머리 형으로 얽히어 싸우듯 장식한 매우 섬세하고 다양한
이수를 비신 위에 갖추고 있는 통일신라 최전성기의 석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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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은 신라시대 대문호인 `고운 최치원'이 글을 짓고 분황사의 83세 혜강 노스님이
글을 쓰고 새겼다..비의 높이는 2.73m이고 너비는 1.64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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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애보살 좌상 (지방문화재) |

..이 불상은 환적의 찬 선사의 원불인데, 평소에 발원 기도하는 부처님 또는 보살이라고
전해오며 조각 연대는 고려말기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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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는 4.5m, 폭이 4.4m인데 불두주위를 약간 깊게 파서 감실, 닷집 혹은 집
모양의 장엄물 처럼 만들었으며 광배, 후광을 겸하는 듯하게 처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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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에 쓰고 있는 보관의 중앙에는 꽃 무늬가 있고, 오른손은 들고 왼손은 가슴에 얹어
연꽃을 들고 결가부좌한 자세이며 무릎은 넓고 높아 안정감이 있다. 어러한 형태는 고려말기의 양식과 서로 통하는 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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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진대사 원오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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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탑은 고려시대에 세운 것으로 신라시대 이래의 기본형인 팔각 원당형을 따른
묘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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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 구조는 지증대사 적조탑을 그대로 따랐으며,높이는 5m지대석 너비는
2.9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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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진대사 원오탑 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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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석비는 봉암사를 증흥한 정진대사의 부도탑 비로서고려후기의 조형미를 잘 나타내고
있다. 귀부와 이수의 형식은 일반적인 방식을 취하였으나 비좌가 두드러지게 큰 것이 특징이다. 정상에 화염보주가 뚜렷하게 조각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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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의 높이는 2.73m이고 너비는 1.64m로 지증대사 적조탑비와 그 규모가 똑같은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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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동식물 |
..▶까막딱다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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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 4월 12일 천연기념물 제242호로 지정되었다. 날개 길이 약 25
cm정도이다. 온몸은 흑색이며 수컷의 두부와 암컷의 후두부만 붉은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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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침엽수림에 살며, 지상에서 먹이를 얻는 일이 많다. 하늘소 등 수피 아래에 사는
벌레를 즐겨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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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지는 큰 나무에 구멍을 크게 뚫고 만든다. 유럽에서 아시아 북부에 걸쳐
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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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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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11월 4일 천연기념물 제327호로 지정되었다. 몸길이 43~51cm,
몸무게444~550g이다. 수컷의 몸 빛깔이 아름답다.
여러 가지 색깔의 늘어진 댕기와 흰색 눈 둘레, 턱에서 목 옆면에 이르는 오렌지색 깃털(수염깃), 붉은 갈색의 윗가슴, 노란 옆구리와
선명한 오렌지색의 부채꼴 날개깃털(은행잎깃) 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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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암사 계곡을 따라 서식한다. 암컷은 갈색 바탕에 회색 얼룩이 있으며 복부는 백색을
띠고 눈 둘레는 흰색이 뚜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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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빼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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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길이 약 38cm이다. 머리는 둥글고 귀 모양 깃털의 유무로 소쩍새와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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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몸이 누런 갈색 바탕에 세로줄 무늬가 있다. 몸의 밑 부분은 색이 연하고 눈은 검다. 한국에서는 전국의 평지와 산지 숲에서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텃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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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가 부근이나 농경지에 드문드문 자라는 나무에서도 서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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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쩍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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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길이 18.5~21.5cm이다. 몸의 빛깔은 잿빛이 도는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다.
머리 좌우에 깃털이 솟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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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잿빛형의 암수는 이마와 정수리·목에 갈색 무늬가 있고 얼굴·가슴·배에는 짙은 갈색
무늬, 등·어깨·허리에는 잿빛 갈색 무늬, 뒷머리와 뒷목에는 붉은 갈색 무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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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깃의 끝은 붉은 갈색이다. 붉은 갈색형의 암수는 붉은 갈색 바탕에 머리와 등에는
검은 세로무늬가 있고 꽁지깃에는 가로무늬, 날개깃에는 연한 갈색 무늬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털갈이는 8~10월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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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문경
봉암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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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봉암사 (경북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희양산
자락). 홈페이지: gbmg.go.kr 봉암사 www.bongamsa.or.kr/ 문의:봉암사
054-571-9088 ※ 현재 봉암사는 조계종 스님들의 선수련장으로 일반인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특별히 매년 부처님오신 날만
개방한다.
문경시 가은읍과 충북 괴산군 연풍면의 경계를 이루고 머리를 들어 우뚝 솟아 있는 희양산(曦陽山 998m)은 백두대간의
수많은 산무리 중에 거대한 암봉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할 만한 산이다. 희양산을 처음 대면하노라면 단일 암괴로 이루어진 산체(山體)의 느낌과
밝은 빛깔의 시각적 이미지가 매우 강력하게 각인되는 것을 누구나 느낄 것이다. 백두대간 체계에서 희양산의 위상 역시
태백산~소백산~월악산의 맥을 받아서 백두대간의 중추인 속리산을 일으키는 산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희양산을 배경으로 전개된
역사를 보면, 신라 말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하나인 희양산문의 개창지가 여기였으며, 봉암사라는 절이름도 희양산의 봉암에서 유래된
것이다 희양산을 배경으로 삼아 그 남쪽 기슭에 입지한 봉암사는 신라 헌강왕 5년(879)에 지증대사가 창건한
고찰이다. 고려 태조 18년(935)에 정진국사(靜眞國師)가 봉암사에 주석하면서 중창했으며, 조선 초기에는 함허득통(涵虛得通)이 주석하면서
금강경오가해설의(金剛經五家解說誼)를 저술했다. 봉암사는 그 후에도 몇 번의 소실을 당하고 중건을 거듭했다.
봉암사 경내에는 보물로
지정된 통일신라시기의 삼층석탑뿐만 아니라 지증대사적조탑 및 탑비, 정진대사원오탑 및 탑비 등이 있으며, 그밖에도 조선시대에 건축된 극락전 등이
있다. 최치원의 봉암사지증대사비문에는 봉암사(鳳巖寺)를 개창한 지증도헌의 터잡기 과정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어 흥미를 끈다. 때는 881년
경, 지증대사가 입적에 들기 1년 전의 일이다.
문경에 사는 심충(沈忠)이라는 거사가 있었다. 소문에 지증대사가 선(禪)의
정혜(定慧)가 넉넉하고 천지(천문과 지리)의 이치를 거울처럼 환히 들여다본다는 말을 듣고, 자기가 가진 땅인 희양산 배(腹) 부위의 봉암용곡에
선사(禪寺)를 지을 것을 간청했다.
하지만 지증대사는 자신이 이제 늙었고, 이미 오래 전(864년)부터 현계산 안락사(安樂寺)에
머물고 있는지라 굳이 사양했다. 그런데 심충의 청이 워낙 굳건하고, 터가 사람의 눈을 놀라게 할 만큼 뛰어나다는 말에 마음이 이끌렸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당시의 선사들은 참선 수행에 좋은 가경(佳景)을 물색했던 것이다.
“이 땅을 얻게 된 것은 하늘의
도움”
지증대사는 희양산 봉암의 형세에 내심 놀란 듯하다. 그래서 그는 곧 석장을 짚고 두루 터를 살피기에 이르는데, 최치원은
지증대사비문에서 그 광경을 이렇게 적고 있다.
‘산은 사방에 병풍처럼 둘러쳤는데 마치 붉은 봉황의 날개가 구름 속으로 치켜
솟아오르는 듯하였고, 물은 백 겹으로 띠처럼 둘러싸는데 마치 이무기가 허리를 돌에 대고 누운 것 같았다.’
이 묘사는 봉암사 주위에
전개된 산천의 경관을 심미적으로 탁월하게 표현한 비유다. 해석하건대 희양산 봉암의 산세가 봉황이 활개 치는 듯하다는 것이고, 봉암사 터를 안고
띠처럼 둘러 흐르고 있는 계곡들은 마치 용과 이무기가 걸쳐 꿈틀거리는 듯하다는 말이다. 산 높은 곳에서 봉암사 계곡을 보면 정말 하늘로 한 마리
거대한 용이 등천하는 것 같이 보인다고 한다.
이러한 광경을 목도한 지증대사는 그 자리에서 놀라 감탄하며 다음과 같이 내뱉었다.
“이 땅을 얻게 된 것이 어찌 하늘의 도움이 아니겠는가. 승려의 거처가 되지 않는다면 도적의 소굴이 될 것이다.”
마침내 그는
주저치 않고 대중에 솔선하여 터를 일으키니, 기와집을 짓고 사방으로 처마기둥을 드리워 터를 진중히 누르고, 쇠로 만든 불상 2구를 주조하여
사찰을 호위토록 했다. 한 구는 지금의 금색전(金色殿)에 봉안했다고 하며, 또 다른 한 구는 어디에 봉안했는지 알 수 없는데, 둘 다 현존하지는
않는다.
지증대사가‘네 개의 처마기둥으로 터를 누르고, 철불로 사찰을 호위했다’는 내용은 풍수적인 비보(裨補)와 압승(壓勝)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비보, 압승은 터에 허결(虛缺)함이 있거나, 반대로 지나칠 때 사찰, 탑, 혹은 불상으로 보완하거나 누름으로써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맞추는 방법이다.
외견상으로, 봉암사 터의 기세가 너무 강해 사찰과 철불로 터의 지맥을 누르고 안정시키며,
탑으로써 중심을 진중히 잡는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사탑비보라고 하는데, 그것은 풍수비보설의 일종이며 한국에서는
도선(道詵?827-898)이라는 지증도헌과 같은 시대의 선승을 시조로 친다. 이로 볼 때 당시 사찰에서는 풍수비보가 널리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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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서울 동서울버스터미널(30분 간격) - 문경,점촌행 버스가 운행,
소요시간은 2시간 현지교통 : 문경시에서 봉암사행 시내버스 1일 수회 운행, 30분소요
자가운전
경부 고속도로 - 여주,이천 (중부내륙고속도로) - 문경새재 IC - 3번국도(점촌방면) - 901지방도(가은 석탄박물관 방면) -
922지방도(대야산 용추방면) - 희양초등학교 방면 - 봉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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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박물관, 용추계곡, 선유동 계곡, 문경새재, 철로자전거
등 | | | | | | |